티스토리 썸네일 등록 최적화 방법 및 본문에서 감추기

웹디자인/팁노하우|2018.01.07 14:59

썸네일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글제목보다도 더 눈이 먼저 가기도 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손님이 찾아와서 가장 먼저 보게되는 대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같은 경우 썸네일 등록을 하게 되면, 이상하게도 다른 사진이 뜨고.. 어쩔때는 아무것도 안나오고 -_-; 도대체 알 수 없는 것이 바로 티스토리 썸네일입니다. 이것을 명확하게 아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없을듯합니다. 그래도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겠지요. 지금까지 여러 방법을 써보고 테스트해본 결과, 그나마 제일 좋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이 왜 안뜨냐!! 크하핫!

 

일단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썸네일이 뜨게 됩니다. 사각형 모양의 썸네일인데요, 자신이 썸네일을 어떤 사이즈로 넣든지간에, 결과는 사각형으로 보이게 된다는 것이죠. 만약에 직사각형의 모양의 사진을 썸네일로 넣었을때는 특정 부분을 사각형으로 승화시켜 썸네일화된다는 것입니다. 직사각형이 사각형으로 강제 변형이 아니라 부분 캡쳐방식이라는 것이죠. 어쨌든 내가 원하는 부분이 썸네일화되는 적은 거의 없습니다. 어쩌다가 우연히 맞아떨어질때도 있긴 하죠. 거의 드물지만 ㅋㅋ 그래서 본인이 스스로 최적화 시켜 등록을 해야 합니다.

 

 

1. 일단 포토샵을 열어서, 썸네일 사진의 사이즈를 설정합니다. 반드시 정사각형의 모양으로 만들어야하고, 저는 250x250 사이즈를 주로 사용합니다. 권장은 150~400 사이입니다. 정사각형으로 만들어야 다음과 네이버 검색에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홈페이지 자체 내에서는 썸네일이 직사각형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유입 방문자는 포탈사이트같은 검색사이트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썸네일을 제작했으면, 이제 글에 썸네일을 등록해보겠습니다. 썸네일 사진을 업로드하셔야 되는데,항상 글의 첫번째 사진으로 썸네일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잘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대표에다가 체크하시는 것 잊지마시고요. 대표가 바로 썸네일등록 체크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썸네일 최적화 방법은 모두 끝입니다. 그리고 운명에 맡기시면 됩니다. ㅋㅋ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지만 티스토리 썸네일은 알수가 없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렇게하면 나중에 다 반영이 되서 잘 뜨게 됩니다. 곧바로 적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썸네일을 본문에서 감추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썸네일을 무조건 본문에 표시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글의 흐름이나 레이아웃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아서 썸네일이 거슬리는적이 많은데, 특히 광고를 넣었을 때, 충돌이 나서 글이 이상해지는 경험 다들 있으실겁니다.

 

3. 썸네일을 본문에서 삭제하는 방법은 글쓰기모드에서 HTML을 체크하면 아래 사진처럼 뜨게 되는데, 해당 이미지 소스부분을 찾아서 <P Style="display:none;"> 이라고 바꾸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글에 이미지가 삽입은 되어 있지만, 본문에는 뜨지 않게 됩니다. 어중간한 썸네일은 이렇게 처리하시면 더 깔끔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댓글(2)
  1. BlogIcon Wontae Kim 2018.09.12 0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꿀팁 감사합니다

  2. BlogIcon travelerfood 2018.10.12 0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는 썸네일이 가로이던데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