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고장의 원인과 방지 방법!

IT인터넷/컴퓨터|2018.01.07 13:13

여러분은 컴퓨터를 구입해서 쓰면서 고장이 나기까지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리시나요? 구입초기 제품에 하자가 없다면(일명 초기불량), 대부분 최소 1~3년 정도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물론,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의 차이가 있어서, 사용자마다 큰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몇년 정도는 이상없이 거뜬하지요. 잘 사용하던 컴퓨터가 이상증세를 보이면 정말 큰 짜증이 밀려오는데요 ㅎㅎ 컴퓨터 자체만의 문제일까요? 대부분 고장의 원인은 사용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 그러면 고장의 원인과 방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고장이얌!! 크하핫!! (컴사용자의 분노)

 

사용하지 않는데도 무작정 켜놓는 컴퓨터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켜놓은 상태로 TV를 본다거나, 다른 일을 하는 경우, 여러분들 이거 많이 공감하실겁니다. 컴퓨터는 무적이 아닙니다. 여러가지 부품을 결합해서 만든 인간과 흡사한 로봇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켜놓는 순간에는 수명이 조금씩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컴퓨터를 꺼놓으셔야 합니다.

 

정상적인 종료가 아닌 강제종료

정상적인 종료방식이 아닌 강제종료! 앞서 컴퓨터를 비사용시 꺼야된다고 했지만, 그 끄는 방법도 아주 중요합니다. 여기서 고장이 많이 발생합니다. 컴퓨터를 끌 때 그냥 멀티탭을 바로 누른다거나, 본체의 파워버튼으로 끄시는분들 있을겁니다.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왜냐구요? 부품의 쇼트를 발생시켜 고장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컴퓨터를 종료할 때는 OS(운영체제), 즉 윈도우를 먼저 종료하고, 그 후에 멀티탭을 끄셔야 됩니다. 윈도우를 종료한다는 것은 본체를 종료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윈도우를 종료하지 않고 컴퓨터를 끈다는 것을 바로 강제종료라고 칭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윈도우로 종료버튼을 눌렀다고 바로 본체가 꺼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의 컴퓨터사양에 따라서 종료되는 시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본체의 LED같은 부분의 불이 꺼진다거나, 펜이 돌아가는 소리가 멈춰졌을 때.. 바로 완전히 종료가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니터도 따로 꺼야 될까요? 모니터도 따로 끄면 사실 더 좋습니다. 따로 끈다는 말은, 모니터의 하단에 있는 끄기버튼을 눌러 끈다는것입니다. 멀티탭은 최종단계입니다. 요약하자면 윈도우종료-모니터끄기(생략가능)-멀티탭끄기 이렇게 하시면 정상적인 종료를 하는 것입니다.

 

내 컴퓨터는 무적일거얌~ 에헷 (컴사용자의 착각)

 

열배출을 막는 본체주변에 쌓아놓은 물건들

여러분은 컴퓨터 본체를 어떻게 배치하고 계신가요? 사용자마다 환경이 다 달라서 다양한 배치 방법이 있겠지만, 대부분 컴퓨터책상의 위, 아님 하단에 배치할겁니다. 그런데 그 본체 주변에 물건이나 책 등을 혹시 쌓아두고 계신가요? 가끔 어떤분들은 본체가 어디에 있는지 모를정도로 책들을 주변에 쌓으시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것이 바로 고장의 원인입니다.

 

컴퓨터 본체는 케이스안에 설치되어 있는 몇개의 펜(미니선풍기같은..)으로 열을 밖으로 계속 배출해내고 있는데요. 만약 주변에 물건들을 쌓아놨다면, 열이 밖으로 잘 빠지지 않아서 본체안의 온도를 상승시켜 주요부품 등을 고장나게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도 사용시에는 냉장고처럼 열을 계속 밖으로 배출하기때문에 컴퓨터 좌우,뒤쪽을 최소한의 공간을 확보해서 열이 원활히 빠져나갈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장시간 사용하는 컴퓨터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켜놓는거보다 더 위험한 행동입니다. 컴퓨터가 쉬지 못하고 계속 돌아간다면, 당연히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그냥 켜놓는 상태에서는 절전기능에 의해서 부품들이 약간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사용을 계속 하는 상태는 거의 모든 부품들이 활성화되어 돌아가기 때문에, 최소한 2~3시간정도 마다는 잠깐이라도 꺼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고사양 게임을 많이 즐기는 사용자라면, 컴퓨터의 CPU, 그래픽카드 등을 많이 괴롭히기 때문에, 열을 빼주고 잠시 쉬어가는 타임도 가지고 해야, 부품의 수명단축화를 막을 수 있으며, 고장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멀티 프로그램 사용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망각한 채, 과도하게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컴퓨터 고장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실행해놓고, 포토샵도 열고, 음악도 듣고, 영상도 보고.. 이런식으로 하면 특히 CPU에 압박을 주는데, 쿼드코어 이상의 CPU를 탑재하고 있는 고사양유저라면 문제가 거의 없다지만, 저사양 PC유저는 그 자체가 압박입니다. 만약, 프로그램을 여러개 실행시, 컴퓨터가 버벅거린다거나, 처리속도가 현저히 느려진다거나 한다면, 컴퓨터에 무리가 왔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멀티 프로그램 사용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컴퓨터도 휴식이 필요해요 헤헤

 

요약

▷사용하지 않을시에는 컵퓨터를 끄기

▷강제종료는 NO! 정상적인 종료로 컴퓨터 끄기

▷본체주변에 물건들을 쌓아놓지 않기

▷장시간 사용은 NONO!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돌리지 않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