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오브더이어 비보이 한국팀 성적 히스토리!

배틀오브더이어 (Battle Of The Year), 우리나라 비보이들의 꿈의 무대로, 매년 열리는 최고 권의의 비보이 대회입니다. 스포츠로 비교하면 월드컵이나 올림픽 정도로 비교하면 될텐데요. 빅스타디움과 그에 걸맞는 엄청난 관중이 들어오는.. 말그대로 세계비보이들의 축제입니다. 그냥 당일 치뤄지는 대회가 아니라, 보통 몇일간 치뤄지는데.. 파티, 1대1 비보이대회, 퍼포먼스 쇼케이스, 크루 배틀 등으로 구성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최고의 대회에서 우리나라, 한국 비보이들의 성적은 어땠을까요? 비보이최강이라 불리는 우리나라 비보이.. 우물안 개구리였을까요? ㅎㅎ 우리나라 비보이들은 그 어느나라보다 엄청난 성과를 이뤄냈으며, 비보이계에서는 하나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그럼 역대 성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배틀오브더이어 2001년도, 한국팀 비쥬얼쇼크의 3위 결정전 배틀 중

 

2001년도 (비쥬얼쇼크 베스트쇼)

2001년도에는 우리나라 비보이들의 깜짝 등장! 비보이 변방에서 벗어나는 계기를 만든 아주 뜻깊은 대회였습니다. 한국의 연합팀 비쥬얼쇼크가 출전하여, 베스트쇼상을 수상했습니다. 3위 결정전에는 아쉽게 미국에게 패하여 4위로 마감했습니다. 멤버로는 TIP크루의 비보이 바이러스, 아이즈, 스네이크 등입니다. 아주 막강한 전력이었는데 역시 아직 세계무대는 조금 낯설었나봅니다. 물론 전력차이도 있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수가 많았던것이 더 컸던것 같네요. ㅎㅎ

 

2002년도 (익스프레션 우승)

2002년도에는 당시 프로팀이었던 익스프레션 크루가 출전을 했습니다. 나중에 이 크루의 멤버 대부분이 나와서 다른 팀을 만든것이, 바로 드리프터즈 크루입니다. 비보이 홍10의 슈퍼스타로의 서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대회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BOTY 우승을 하게 됩니다. 세계최강의 프랑스팀 베가본즈를 꺾고 말이죠 ㅎㅎ

 

배틀오브더이어 2003년도, 익스프레션 크루의 비보이 이글

 

2003년도 (익스프레션 준우승, 갬블러 3위)

우승을 하면, 다음 대회가 예선없이 자동으로 진출되서 익스프레션과 갬블러 크루가 대표로 참가하였습니다. 갬블러 크루는 대회전날 파티때 싸이퍼에서 서로서로 장기를 벌이는데, 파티장소를 괴멸시켰었죠. ㅋㅋ 대회 당일에는 아쉽게 3위 결정전에 올라서, 일본을 꺾고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익스프레션은 아쉽게 프랑스의 포켓몬 크루에게 져서,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004년도 (갬블러 우승)

2004년도에는 갬블러가 대표로 참가하여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프랑스의 환타스틱아마다를 상대로 말이죠. ㅎㅎ 사실 이 대회는 갬블러의 대회라고 할만큼, 전 세계 갬블러팬들이 집결했는데요, 인기가 장난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2005년도 (라스트포원 우승, 갬블러 3위)

갬블러는 전 대회 우승으로 자동진출했고, 라스트포원이 대표로 참가하였습니다. 결과는? 라스트포원이 우승을 하며, 최강으로 등극했으며, 갬블러는 다시 한번 3위를 차지해서 대세 크루의 면모를 보여줬습니다.

 

한국팀의 2연패 달성! 오오!.

 

배틀오브더이어 2004년도, 갬블러와 환타스틱아마다의 결승 배틀 중

 

2006년도 (라스트포원 준우승, 드리프터즈 공동3위)

라스트포원이 또 결승에 올랐지만, 2연패는 실패했습니다. 아쉽게 준우승을 차지했으며, 드리프터즈 크루는 4강에서 패해, 4위로 마감했습니다. 대회 방식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는데, 어느 대회인지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나, 배틀에 더 중점을 두기 시작한 것입니다. 예전에 결승배틀, 3위결정전 배틀 두번을 했다면, 준결승 2번, 결승 1번 ..이런식으로 바뀐 것이죠. 이번 대회부터인지는 모르겠네요 ㅎㅎ

 

2007년도 (익스트림 우승)

부산을 대표했던 익스트림 크루가 대표로 참가하여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언젠가 해낼팀이었는데, 드디어 한을 풀던 대회였습니다. 비보이 브론드, 블루, 게이트, 백 등의 막강한 멤버로, 첫 출전하자마자 우승을!! 이 팀도 참 보고 싶은 팀이네요..

 

2008년도 (TIP 준우승, 익스트림 출전)

2008년도에는 티아이피 크루가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티아이피는 비보이 디퍼, 바이러스, 스네이크, 프로그 등이 있으며, 잔뼈가 아주 굵은 비보이들이 많은 베테랑 비보이 크루입니다. 익스트림 크루는 이번 대회에서는 아쉽게 입상하지는 못했습니다.

 

 

배틀오브더이어 2008년도, TIP크루와 탑9의 결승 배틀 중

 

2009년도 (갬블러 우승)

2009년도에는 최강 갬블러 크루가 오랜만에 대표로 참가하여, 또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크.. 정말 대단한데요 ㅎㅎ 아쉽게 전 대회 한국팀이 우승을 못해서, 갬블러 크루만 진출을 하였습니다. 한국팀에게는 낯선(?) 풍경이죠. ㅋㅋ 다른 나라 비보이들은 이해를 못할..

 

 

2010년도 (진조 우승, 갬블러 공동3위)

2010년 진조의 시대를 알리는 진조 크루의 우승입니다. 역시 첫 출전에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프랑스에서 열렸었는데, 준결승이 한국팀끼리 붙어서, 아쉽게 한국 대 한국 결승전은 성사가 안됐습니다. 성사가 됐으면 최초이지 않나 싶은데요..아쉽 ㅎㅎ 진조크루가 갬블러와 일본팀을 나란히 꺾으며 우승을 차지!

 

2011년도 (진조 출전, 멕시멈 출전)

2011년도에는 한국팀 최초로, 입상을 하지 못한 대회였습니다. 슬슬 견제를 하나요? ㅎㅎ 실제로 한국팀이 우승과 준우승을 너무 많이 해서, 조금 미안한 마음도 있었는데.. 어쩌면 좀 잘된 것인지도.. 좀쉬어가는 대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두팀다 멋진 모습을 보여줬었죠. 화이링~

 

2012년도 (모닝오브오울 공동3위)

모닝오브오울이 대표로 참가했던 2012년도 대회는, 아쉽게 4강에 머물렀습니다. 확실히 이제 좀 한국을 견제하는 느낌이 솔직히 좀 강했으며.. 많이 먹었으니 그만하자라고 설득하는것도 같고요 ㅋㅋ 배틀오브더이어 한국팀대표로 그 해의 대세팀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모닝오브오울이 상당히 강했었죠.

 

너무 우승을 많이해서 레드카드? ㅋㅋ

견제의 시작?

 

배틀오브더이어 2010년도, 진조크루와 모탈컴뱃의 결승 배틀 중 홍10

 

2013년도 (퓨전MC 우승)

다시 한국팀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오랜만이얌 ㅠㅠ 의정부 대표, 대한민국 대표! 퓨젼엠씨 크루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간만에 느끼는 우승의 향기! ㅎㅎ 이 해는 확실히 퓨전엠씨의 해였던 기억이 나네요. 많은 대회를 휩쓸었던 퓨전엠씨였습니다. 첫 출전에 우승! 크..

 

2014년도 (퓨전MC 준우승, 베스트쇼)

퓨전엠씨가 디펜딩 챔피언으로 참가하여, 아쉽게 준우승을 차지.. 하지만 베스트쇼상을 수상해서 아주 갚진 대회로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다른 한국팀이 나가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맞는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한국예선 자체가 없었는지..흠흠 모르겠습니다. ㅎㅎ

 

2015년도 (MB크루 공동3위)

엠비크루의 시대를 알렸던 2015년도 배틀오브더이어입니다. 엠비크루는 비보이 주티줏이 합류하면서 팀이 훨씬 강력해졌는데요, 비보이 돌, 질럿, 하루, 라쿤 등의 막강한 기존 멤버들과 힘을 합쳐 그래도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2016년도 (모닝오브오울 출전), 2017년도 (출전안함)

2016년도는 모닝오브오울이 2012년도에 이어서 다시 대표로 참가하였지만 입상은 하지 못했네요. 2017년도 대회는 사정이 있는지, 우리나라에서 예선이 없었습니다. 글쌔요.. 자세한 내막은 모르지만 뭔가 문제가 있어보이긴하는데, 어찌됐든 잘 해결이 되서, 2018년도부터는 배틀오브더이어에 한국팀을 볼 수 있었음 하네요.

한국비보이들의 매력에 푸욱~

 

이렇게 정리가 끝났는데요, 대회는 앞으로 계속 있으니깐 히스토리가 더 늘어나겠네요. 역대 성적을 보시면 알겠지만, 한국 비보이들의 성적! 엄청나죠? ㅎㅎ 앞으로도 우리나라 비보이들의 활약을 기대해보면서 이상 글을 마칩니다. 한국 비보이들 화이링!! 아~ 만약 틀린 정보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