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이 강대국은 어디일까?

세계 강대국은 G2인 미국과 중국, 그리고 G7, G20 이런식으로 보통 구분을 하는데 비보이 강대국은 과연 어느나라일까요? 일반적인 강대국들과 비슷한 흐름일까요? 아님 의외의 결과가? 궁금하시나요? 비보이 대회와 히스토리 등을 토대로 비보이강대국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아래 세계지도를 한번 보시죠 ㅎㅎ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통계로 본 비보이강대국들입니다. 유럽에서는 프랑스, 러시아 아시아에서는 한국과 일본, 북미의 미국, 남미의 브라질 이렇게 6개 나라가 강대국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한 나라씩 살펴볼까요?

 

 

 

 

프랑스 : 첫번째는 유럽의 프랑스입니다. 프랑스는 이제까지 줄곧 유럽 최강자리를 내준적이 없을정도로 유럽의 탑을 계속 지켜오고 있는 비보이 강대국입니다. 세계에서는? 세계에서도 역시 1990년대부터 2000년초까지 미국과 양대산맥을 이루며, 세계대회를 휩쓸었던 강대국중에 강대국이었죠.

 

강했던만큼 강팀들이 아주 많습니다. 오랜 역사의 베가본드 크루와 포켓몬 크루, 멜팅포스, 환타스틱 아마다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베가본드 크루와 포켓몬 크루는 특히 강팀이며 여전히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크루입니다. 최근에는 멜팅포스가 무섭게 치고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유명한 비보이로는 릴루, 소소, 주니어, 라민, 릴케브 등이 있습니다.

 

 

러시아 : 두번째는 역시 유럽의 러시아입니다. 러시아는 2010년 전후로 해서 무섭게 치고 올라와서 단숨에 강대국 반열에 오른 나라입니다. 사실 유럽에서는 프랑스, 독일이 강하고 영국과 이탈리아 정도가 그 뒤를 잇는 수준이었는데, 러시아가 치고 올라와 프랑스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강해지게 된 것이죠. 그게 어떻게 가능했냐면 러시아에서 무서운 팀들이 속속 나오면서 유럽과 세계를 평정했기 때문입니다. 그 팀은 바로 프레데터즈 크루와, 탑9 크루입니다.

 

프레테터즈 크루같은 경우, 정말 한 시대를 풍미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우리나라의 갬블러 크루가 등장하여 세계를 평정하던 모습과 비슷할 정도로 강력한 팀입니다. 최근에는 주춤하고 있지만, 탑9과 더불어 러시아를 강대국 반열에 오르게 한 일등공신이죠. 탑9 크루는 밉상으로 유명한 비보이 로빈, 플라잉부다 등 실력이 출중했던 비보이들이 많았고, 우크라이나 비보이들과도 연합하여 활동하는 등 광범위한 활동을 많이 한 크루입니다.

 

2007년 배틀오브더이어 결승에서의 탑나인 크루

 

 

한국 : 이번엔 대한민국입니다. 한국은 비교적 짧은 비보이 역사를 가지고 있었는데, 빛을 보기 시작한때는 2001년도부터입니다. 2001년도 배틀오브더이어라는 최고권위의 대회에서 비쥬얼쇼크 팀이 베스트쇼 상을 수상했던 것! 물론, 대회 배틀에서는 우승을 못했지만 베스트쇼상 수상은 그만큼 퍼포먼스가 가장 뛰어났고 알찼다는 것을 의미했고 인정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2001년도에 깜짝 등장을 했다면,  2002년도부터는 한국의 비보이 전성기가 시작됩니다. 익스프레션 크루가 배틀오브더이어에서 우승을 차지한것! 우승멤버로는 비보이홍텐, 덕키, 티, 루키 등 이었습니다. 게다가 같은 해, UK 2002 비보이챔피온쉽에서 한국연합팀이 또 우승을! ㅋㅋ 단숨에 비보이최강자 자리로 올랐던 것이죠. 2003년도에는 배틀오브더이어에서 갬블러 크루가 3위를 차지, 익스프레션이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사실 갬블러 크루가 우승을 못했지만 가장 주목을 받고, 세계최고인기 크루로 급부상하게 되었죠. 특히 유럽에서의 한국비보이신드롬이 불었던것이 바로 이때부터입니다.

 

2003년 배틀오브더이어 3,4위전에서의 갬블러 크루

 

그리고 다음해인 2004년도 배틀오브더이어에서 갬블러 크루가 우승을 차지, 2005년도에는 라스트포원이 우승!! 2006년도에는 라스트포원이 아쉽게 준우승! 2007년에는 익스트림 크루가 우승, 2008년도는 TIP크루가 준우승, 2009년도는 갬블러가 또 한번 우승! .. 우승,준우승 퍼레이드가 보이시나요? 2000년도를 그냥 먹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 그리고 배틀오브더이어 대회 위주로만 언급을 했지만 크고 작은 대회를 우리나라 크루들이 휩쓸면서, 정말 국위선양을 많이 했었습니다. 춤의 한류였죠.

 

우리끼리만 최강이다라고 한게 아니라, 이런 히스토리들이 있기 때문에 비보이최강이라고 불렸던 것입니다. 이제 한국비보이들이 왜 최강인지 이해가 되셨나요? ㅎㅎ

 

 

일본 : 네번쨰는 일본입니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비보이역사가 더 길고, 앞서 나갔었고 한때 아시아의 최강이었지만, 세계 비보이팀들과 맞대었을때 우승권의 실력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분명 아시아에서는 탑이었던 것은 분명했죠. 2000년대 초반까지만 말이죠 ㅎㅎ 우리나라 비보이들이 치고 올라오면서, 흐름은 완전히 바뀌게 되었죠.

 

일본 비보이들은 예전부터 아이디어에 상당히 능통했고, 그래서인지 퍼포먼스같은 쇼에 상당히 강했습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독특한 발상이 있다고 할까요? 다소 배틀은 좀 약했던 성향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몬스터같은 비보이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세계대회에서의 성적도 상당히 좋고, 다시 예전의 강력했던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비보이 타이스케 (Bboy Taisuke)

 

유명한 비보이팀으로는 모탈컴뱃, 플로리어즈, 이치게끼, 화이어웍스, 바디 카니발 등이 있습니다. 비보이로는 레드불비씨원올스타인 그 유명한 타이스케(위 사진)가 있고, 세계최고의 헤드스핀 비보이 중 하나인 비보이 카쿠도 있습니다. 타이스케같은 경우 일본에서 가장 잘 나가는 비보이로서, 우리나라 비보이들과도 상당히 친합니다.

 

 

미국 : 다섯번쨰는 미국입니다. 미국은 비보이 종주국가로서 비보이가 태어난 곳입니다. 그만큼 옛날부터 강력했던 비보이강대국이었습니다. 90년대 후반까지만해도 적수가 없을정도로 최고로 군림했는데요, 너무 자만했는지 다소 거만함과 오만함이 좀 있었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미국 비보이들은 예전부터 기본기가 상당히 탄탄하고, 리듬미컬한 면에서 세계 최강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음악을 갖고 노는 비보이들이 많고, 프리스타일한 면도 가장 강했습니다. 우리나라 비보이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확고한 자기들만의 비보잉씬을 가지고 있어서, 최근 비보잉 흐름과는 다소 차이가 있어, 미국 비보이팀들은 그 강력했던 과거에 비해 최근 주춤한것도 사실입니다.  

 

가장 유명한 팀으로는 락포스 크루가 아닐까 싶은데요. 요즘도 활동을 하고 있고 비보이 카림이 아직도 건재합니다. 비보이 카림은 자기 관리를 참 잘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기량이 정말 줄지 않고 어쩌면 예전보다 훨씬 더 성장한거 같은.. 정말 괴물같은 비보이입니다. 많은 비보이들이 귀감을 받지 않나 싶네요.

 

 

브라질 : 마지막으로 브라질입니다. 브라질 비보이들은 2000년대 중후반까지만해도 그닥 주목을 받지 못한 비보이변방국가 이미지가 강했었는데, 어느 순간 강국으로 들어오게 되고 미국-러시아 등과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며, 비보이강대국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비보이들의 그 특유의 리듬감과 탄력, 어느 나라의 비보이들이 쉽게 따라하지 못할 정도로 그 특유의 색이 강합니다. 다소 다혈질인 비보이들이 많으며, 유명한 비보이로는 비보이 네귄, 루안 등이 있습니다. 특히 비보이 루안은 풋워크와 파워무브까지 모두 완벽하게 구사할 줄 아는 만능비보이로 꼽히면서 최근 핫한 비보이 중 하나입니다.

 

비보이 루안 (Bboy Luan)

 

이상 비보이 강대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나라들 외에도 잘하는 나라가 굉장이 많습니다. 요즘은 춘추전국시대로 못하는 나라가 없을 정도로, 상향 평준화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 업적이나 인정면에서 위에 6개 나라가 가장 뛰어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세계 비보이들에게 수고가 많다고 전하고 싶고, 특히 우리나라 비보이들에게 많은 박수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사실 6개 나라, G6로 선정해서 그렇지, G2로 선정하면 한국, 프랑스 정도로 꼽힐것 같네요 ㅎㅎ 얼마나 대단합니까! ^^

 

공감하신다면 공감버튼을 ㅎㅎ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