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단 우측 광고와 반응형을 버린 이유

웹디자인/팁노하우|2017.12.23 21:33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본문 상단 우측에 광고를 넣는 방식을 많이 고수하고 있다. 도대체 왜 그곳에 넣는 것일까?  글의 흐름도 방해하고, 사진과 충돌도 나고 하는 위치에.. 왜? 답은 간단하다. 모바일에서의 광고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것이다. 근데 정말 극대화가 될까나? 특히 광고 중에 대부분 애드센스 광고일텐데, 상단 우측에 광고를 넣으면, 모바일에서 글 제목 바로 하단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근데 꼭 이렇게 해야 하나?

 

현재, 대부분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대부분 '본문 상단 우측'에 광고를 많이 넣고 있다. 즉, 본문 우측 상단이 곧 반응형 블로그이고, 반응형 블로그가 곧 본문우측상단이다. 뭔소리냐 하시겠지만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반응형이 아닌 사람도 거기다가 넣는 사람도 있고 -_-ㅋ 아니 왜.. 멋있나 그게?..

 

즉, 반응형 블로그를 사용한다는것은 애드센스를 모바일에서도 이곳저곳에 넣고 싶어서 쓰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자체 모바일 기능을 사용하면, 정해진 위치 몇몇곳에만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봤을때는 티스토리 자체 모바일 기능만 써도 충분하다고 본다. 광고는  위아래 정도로만 배치하고, 글 중간중간에 광고를 덕지덕지 넣는.. -_- 그런건 제발.. 클릭미스를 노리는 배치..제발 자제 좀 했으면 바램이다. 그렇게 광고를 배치하다가는 애드센스에도 절대 좋은 영향이 없을거라 생각이 든다. 실제로 그렇게 배치한 많은 블로그들이 애드센스 정지를 당한 사례를 많이 봤다.

 

도대체 어디가 글이고 어디가 광고냐! 크하핫!

(구독자의 분노)

 

그리고 반응형 블로그의 장점인 리사이징 최적화? 아무리 최적화를 잘해도 휴대폰,태블릿,PC 모두를 만족시킬수는 없다. 모바일로 보는 사람들이 디자인을 보겠는가 레이아웃을 보겠는가.. 사실 글하고 이미지, 동영상 정도만 보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글!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기본 모바일 기능을 사용해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리사이징 문제? 아주 잘 작동한다. 영상도 알아서 가로크기에 맞게 보여지며, 사진 역시 잘 보인다. 근데 왜 반응형? 역시 애드센스 배치때문이다.

 

그리고 본문상단우측배치를 버려야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현재 다음이나 네이버 뉴스를 가보면, 추세가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무슨 추세? 바로 광고를 넣는 위치의 추세다. 아래 두 사진은 다음뉴스와 네이버뉴스의 레이아웃이다. 모두 본문이 아닌 사이드바 상단에 광고가 위치하고 있다. 줄곧 이랬을까? 그건 아니다. 모두 본문우측상단에 광고를 넣었던적도 있었다.  어느 순간 바뀐 것이다. 왜일까?

 

 

 

바로, 보는 사람들 즉, 구독자들의 글에 대한 가독성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글쓴이(기자 등)를 불편하게 만드는 광고위치를 수정하고자도 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구독자들이다. 내가 일기를 쓰고 혼자 보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글을 쓰는 것이기때문에 최대한 본문을 방해하는 요소는 배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 필자도 본문우측상단 광고를 넣은적도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생각이 바뀌었다. 광고를 사이드바로 빼고 나서 쓰기도 쉽고, 보는 것도 편하고.. 정말 홀가분해진 기분?

 

훨씬 좋은데 후후

 

왜 글을 쓰면서, 글이 이상하게 보이지 않게 광고 위치를 신경써야 하고 이미지 첨부할때도 광고와 겹치는 것을 신경써야 하고.. 등 이런 걱정이 사라진 것이다. 사실 그 걱정의 해결법은 간단했던 것! 광고를 본문에 삽입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글작성시 미리보기를 보는 횟수도 많이 줄어들게 되었다. 만약 본문에 광고가 있을시에 미리보기를 많이 보게 된다면, 절대 그 광고에 안 좋은 영향이 있을 것이다. 그것도 방지해주고 얼마나 좋은가?

 

물론, 필자도 생각이 바뀌어서 이글이 무색해지는 때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 본문에 광고를 넣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이고, 티스토리 기본 모바일 기능도 우수하다는 생각은 변함없을거  같다. 솔직히 티스토리에서 모바일 기능이나 모바일광고 플러그인 같은 것 만들어주는것.. 대단한것 아닌가? 본인들은 남는것도 없을텐데말이다. 이상 긴 넋두리였다.

댓글(2)
  1. BlogIcon Toreerang 2017.12.29 21: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글 본문에 애드센스를 상단 우측에 넣었는데 효율 그런 이유가 아니라 특이하게 보여서예요. ㅋㅋ
    처음 티스토리를 만들었을때는 본문 안에도 3개를 적용했는데 예를 들면 텍스트 2 + 이미지 2 이렇게 두 문단이 들어가고 나면 다음에 애드센스 1개, 이런 식으로 했었거든요.
    그런데 아무래도 방문객들이 보기에 본문 읽는 도중 광고가 나오면 좀 싫어할거 같아서 최근에는 2개로 줄였어요. ㅋ

    그렇지 않아도 본문 중간에 광고를 넣는건 남이 볼때 많이 신경쓰이지 않을까 고민했었는데 잘 생각해보고 본문에는 빼야되겠네요.
    좋은 글 잘봤어요. ^^

    • BlogIcon 엠원 #관리자 2017.12.30 0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합니다 ㅎㅎ 반응형의 장점도 많지요. 모르는건 아닙니다만 현재는 일반형이 더 좋네요. 근데 혹시 모릅니다. 이글 지우고, 반응형 제작해서 착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ㅋㅋ 사실 반응형을 좋아하시는분들이 많아서 제작중이긴 합니다.

티스토리 툴바